IBS 천진우 단장, JACS지 부편집장 선정
IBS 천진우 단장, JACS지 부편집장 선정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4.12.26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진우 IBS 나노의학 연구단장
천진우 IBS 나노의학 연구단장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나노의학 연구단 천진우 단장이 화학 분야 최고 권위지인 미국 화학회지(JACS) 부편집장으로 선정돼 내년 1월부터 임기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JACS는 화학계에서 노벨상 수상 논문이 가장 많이 발표된 세계 최고의 학술지로 145년의 전통을 자랑한다. 이는 순수 화학뿐만 아니라 응용 화학, 화학 공학, 나노 공학 등 화학 전 분야의 중요한 연구를 출판하는 학술지다.

한편 천 단장은 JACS에 투고된 나노화학·나노의학 분야의 논문을 심사하는 역할을 맡는다. 천 단장은 또 다른 세계적 학술지인 Accounts of Chemical Research의 선임편집장으로도 지난 15년간 활동해와 미국 화학회 대표 학술지 2개의 편집장을 역임한 최초의 한국 과학자가 됐다.

천 단장은 나노과학을 의학에 접목한 나노의학 분야 권위자이다. 대표적으로 자기장을 이용해 뇌신경을 무선으로 조절하는 자기유전학 기술을 개발하고 나노 크기에서 일어나는 자기공명영상(MRI) 조영 효과를 세계 최초로 증명해 초정밀 생체 진단에 성공한 성과가 있다. 이러한 업적을 인정받아 인촌상, 청암상, 호암상, 미국 일리노이대학 동문상, 훔볼트 연구상 등을 수상했다.

천 단장은 “화학 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의 편집장으로 선정돼 매우 기쁘다”며 “국가의 위상을 높이고 국내 우수 연구자들이 국제무대로 진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