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정 일단 중단, 선거제도 개편 논쟁 시작
연정 일단 중단, 선거제도 개편 논쟁 시작
  • 편집국
  • 승인 2005.09.09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연정 기본 정신 변한 것 아니다"
한나라 "국민 원하는 것은 장기적 평화"

   
▲ 노컷뉴스
노무현 대통령이 연정 발언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데 대해 한나라당은 적극 환영하고 나섰고 열린우리당도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에 따라 연정논의는 당분간 가라앉을 것으로 보이지만 선거제도 개편을 둘러싼 논쟁은 계속될 전망이다.

선거제도 개편 둘러싼 논쟁 계속될 전망

"당분간 연정 얘기는 하지 않겠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당연하다', 한나라당은 '환영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열린우리당 문희상 의장은 "노 대통령의 발언은 연정 얘기를 안하겠다는 것으로 그렇지만 연정에 관한 기본 정신이 변한 것은 아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나섰다.

문 의장의 이같은 말은 한나라당 박근혜 대표가 연정을 거부한 이상 더 이상 연정 얘기를 꺼내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지역구도 타파를 위한 선거제도 개편에 주력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해 열린우리당 정개특위 위원장인 유인태 의원은 "지역구도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이 적기"라며 한나라당의 선거구제 개편 논의 참여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노무현 대통령의 발언을 환영한다며 이번 기회에 연정 논의를 완전히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무성 사무총장은 "노 대통령과 박 대표의 회담 뒤 한 목소리로 연정 논란 중단을 요구한 국민의 뜻을 대통령이 받아들여서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전여옥 대변인도 "국민에게 항복할 때는 무조건적으로 해야 한다"며 "국민이 원하는 것은 해외 순방 기간 동안인 열흘간의 평화가 아니라 장기적인 평화라는 점을 노 대통령은 깨달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이 원하는 것은 열흘간의 평화가 아니라 장기적인 평화"

노 대통령이 연정 발언을 당분간 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정치권의 연정을 둘러싼 공방도 당분간 가라앉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당이 선거제도 개편을 위해 정개특위까지 가동한 이상 선거제도 개편을 둘러싼 논쟁은 계속될 전망이다.

/ CBS정치부 안성용기자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