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스텝(STEP) 학습관리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시상식’
한국기술교육대 ‘스텝(STEP) 학습관리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시상식’
  • 유규상 기자
  • 승인 2025.09.15 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익피앤피 고용노동부 장관상
현대건설(주)기술교육원 한국기술교육대 총장상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스텝 학습관리시스템 활용 우수기관 시상식 및 사례발표회’에서 수상단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원장 이문수)는 지난 12일 고용노동부와 함께 서울 드래곤시티 랑데부홀에서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스텝(STEP,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 학습관리시스템(LMS) 활용 우수기관 시상식 및 사례발표회’를 개최했다.

스텝을 기반으로 한 직업훈련 활성화와 교육 품질 제고를 위해 올해 세 번째로 개최된 행사에는 수상 기관 및 학습관리시스템 활용기관 담당자 등 약 130명이 참석, 직업훈련 우수사례와 디지털 전환 성과를 공유했다.

‘스텝 학습관리시스템’(STEP LMS)은 지난 2019년 10월 개통이후 현재까지 누적 1,152기관, 21,367개 과정, 97만명 이상이 무상으로 분양받아 사내교육과 직원 역량강화에 활용되고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STEP LMS를 활용 중인 682개 기관을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공모해 사전검증, 서류심사,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5개 기관을 선정했다.

최우수상(고용노동부 장관상)에는 ‘(주)원익피앤이’, 우수상(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상)에는 ‘현대건설(주)기술교육원’, 장려상(온라인평생교육원 원장상)에는 ‘천안도시공사’, ‘영진직업전문학교’, ‘한국상하수도협회’ 기관이 선정됐다.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은 (주)원익피앤이는 신규 입사자 온보딩 교육을 혼합훈련으로 전환해 교육 효과를 거두었으며, 사내 전문가 선정한 콘텐츠를 상시 운영하고 인사 평가와도 연계해 교육의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인 성과를 인정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한 현대건설(주)기술교육원은 자체콘텐츠를 기반으로 혼합훈련을 운영하고, 라이브 세미나를 활용해 취업 성공 사례, 노하우 전파와 사전 OT 운영으로 참여율을 높여 긍정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장려상 수상사인 천안도시공사는 STEP 스튜디오를 활용해 실무 맞춤형 콘텐츠를 개발·배포해 지방공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촉진했다.

장려상을 박은 영진직업전문학교는 콘텐츠 개발 심의위원회를 통해 현장 적합성이 높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취업률과 만족도를 높였고, 한국상하수도협회는 현장 근로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원격훈련을 적극 지원한 결과 자격증 발급 실적을 크게 확대했다.

STEP의 LMS를 통해 집체훈련을 혼합훈련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고, 자체 콘텐츠를 개발·보급하는 등 혁신적인 성과를 낸 수상 기관들의 우수사례집과 영상은 12월 STEP SHUB(shub.step.or.kr)에 게재될 예정이다.

이문수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이번 사례를 계기로 디지털 전환 시대에 국민 누구나 성장할 수 있는 교육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라며 “특히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최소 성취 수준 보장 지도와 연계해 직업계 고등학교까지 STEP LMS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STEP을 통해 재직자와 취업 준비생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AI, 디지털 신기술, 첨단산업 분야를 포함한 4천여 개 온라인 직업훈련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STEP 포털(step.or.kr)에 회원가입만 하면 가상훈련을 포함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