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도시교통공사, 2025년도 임금협약 체결
세종도시교통공사, 2025년도 임금협약 체결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5.11.21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도시교통공사, 2025년도 임금협약 체결 모습
세종도시교통공사, 2025년도 임금협약 체결 모습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도시교통공사(사장 도순구)는21일 조치원본사 3층 대강당에서 교섭대표노동조합(전국지방공기업노동조합연맹 세종도시교통공사 공기업노동조합, 세종도시교통공사 노동조합)과 2025년 임금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노사는 지난 9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약 13차례 이상의 실무교섭 및 본교섭을 거쳐 총인건비 인상률 범위 내에서 합의안을 도출하였다. 특히, 이번 협약은 '하후상박(下厚上薄)'의 원칙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직급에 더 높은 수준의 인상률을 적용하여 조직 내 직급 간 임금 격차를 완화하고 하위 직급 직원들의 장기 근속을 유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세종도시교통공사, 2025년도 임금협약 체결 단체사진
세종도시교통공사, 2025년도 임금협약 체결 단체사진

 또한 공사는 교섭대표노조가 변경되는 상황 속에서도 노사 간의 상생과 협력의 기조를 유지하며, 시민을 위한 안전하고 안정적인 교통서비스 제공이라는 최우선 목표와 하위직급 직원의 실질적인 처우 개선이라는 두 가지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원활한 합의를 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순구 사장은 “노사 모두가 세종 시민의 안전과 편의 증진이라는 공통된 목표 아래 대승적인 차원에서 양보하고 협력해 주었기에 원만하게 협약을 체결할 수 있었다"며, "특히, 이번 협약으로 하위직 직원들의 사기가 진작되고 근속을 안정화하여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종도시교통공사는 이번 임금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노사 관계를 구축하고, 2026년도에도 세종시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리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