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로 답하겠다” 안광식 대표, 세종시교육감 출마 선언
“성과로 답하겠다” 안광식 대표, 세종시교육감 출마 선언
  • 최형순 기자
  • 승인 2026.01.20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육을 위해 찾는 도시, 교육이 희망을 주는 세종을 반드시 만들겠습니다.”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20일 오전,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안광식 세종교육희망연구소 대표가 제9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기자회견 하는 안광식 세종교육희망연구소 대표

그는 “교육정책 전문가 안광식, 교육을 위해 찾는 도시, 교육이 희망을 주는 세종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초3부터 고3까지 진로 탐색·체험·학습 등을 위한 학생교육기본수당지급으로 학생의 기본적 학습복지를 확보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AI 시대 교육을 책임질, 전문성, 강한 추진력을 갖춘 적임자 비전, 핵심 공약 발표, 성과로 답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교사 출신이자 풍부한 교육행정 경험을 갖춘 '교육정책 전문가'로서 그가 그리는 세종교육의 미래에 대한 일문일답이다.

Q. 오늘 출마를 선언하셨습니다. 출마를 결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개인의 명예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현장에서 지켜본 세종교육이 기존의 방식으로는 우리 아이들의 성장을 온전히 책임지기 어렵다는 '절박함' 때문입니다.

저는 금호중, 세종고 등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쳤고, 교육청 진로교육원장과 교육정책연구소장을 지내며 정책이 학교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확인했습니다.

현재 세종은 교사들의 피로감, 학부모의 불안감, 교육혁신 동력의 저하라는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누군가는 책임지고 이 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판단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Q. 이번 선거에서 가장 핵심적인 비전으로 '함께 성장하는 미래를 여는 교육'을 제시하셨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교육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데 머물러선 안 됩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자율과 협력을 통해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가도록 돕는 과정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중심 통합지원체계 구축’, ‘행정 구조의 근본적 전환’, ‘마을·가정·학교의 교육생태계 구축’,‘미래 역량 교육과정 체계화’라는 4대 지표를 세웠습니다.

Q. 공약 중 '학생교육기본수당' 지급이 눈에 띕니다. 추진 배경과 기대 효과는 무엇입니까?

아동수당을 받지 않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모든 학생에게 월 10만 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이는 단순한 복지 지원금이 아닙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체험하며 학습하는 데 사용하는 '미래를 위한 투자'입니다.

모든 학생이 경제적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기본적인 학습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여 세종을 진정한 교육 복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안광식 대표 지지자들과 함께

Q. AI 시대에 걸맞은 교육 혁신에 대해서도 강조하셨습니다.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가요?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AI교육원'을 설립하겠습니다. 단순히 기술을 배우는 것을 넘어 비판적 사고와 윤리 의식을 함께 기르는 교육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IB(국제바칼로레아)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삶을 설계하게 돕고,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는 외국어 놀이교육을 전면 허용하여 교육의 질은 높이고 교사의 부담은 줄이겠습니다.

Q. 현장 교사들의 행정 업무 부담에 대한 목소리가 높습니다. 행정 구조 혁신안은 무엇입니까?

교사가 소진된 학교에서는 어떤 혁신도 불가능합니다. 교육청의 역할을 '지시와 점검'에서 '지원과 조정' 중심으로 완전히 바꾸겠습니다.

교사가 수업과 학생 지도라는 본연의 역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 체계를 재설계하고, 학교 현장에 더 많은 자율성과 책임을 부여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세종시민과 교육 가족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교육은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들의 성장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구호가 아니라 실질적인 '책임'이 필요한 때입니다.

저는 말보다 결과로, 성과로 답하겠습니다. 아이들이 존중받고 교사가 자부심을 느끼며 학부모가 신뢰하는 세종교육, '교육을 위해 찾는 세종'을 반드시 실현하겠습니다.

[주요 약력]
現 세종교육희망연구소 대표
前 세종시교육청 진로교육원장·학생안전체험원장·학생화해중재원장
前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연구소장
前 금호중·세종고·세종미래고(舊 세종하이텍고)·어진중 교사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