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독자칼럼/연재
생활 속 선거정보- ⑫정당의 입당·탈당
  • 충청뉴스
  • 승인 2017.11.28 13:35
  • 댓글 0

정당의 당원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정당의 당원이 되기 위해서는 시·도당 또는 그 창당준비위원회에 입당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입당신청은 ①자신이 서명 또는 날인한 입당원서 제출, ②「전자서명법」제2조제3호에 따른 공인전자서명이 있는 전자문서 이용, ③당헌·당규에 따라 정보통신망을 이용(「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등에 따른 본인확인)하여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당원이 될 수있나요?

공무원 및 각급 학교 교원,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공무원의 신분을 가진 자, 외국인은 정당의 당원이 될 수 없습니다.

※ 다만, 대통령, 국민총리, 국무위원, 지방의회의원, 지방자치단체의 장, 국회 부의장의 수석비서관ㆍ비서관ㆍ비서ㆍ행정보조요원, 국회 상임위원회ㆍ예산결산특별위원회ㆍ윤리특별위원회 위원장의 행정보조요원, 국회의원의 보좌관, 비서관ㆍ비서 및 국회 교섭 단체대표의원의 행정비서관, 국회 교섭단체의 정책연구위원ㆍ행정보조요원, 총장ㆍ학장ㆍ교수ㆍ부교수ㆍ조교수인 교원은 당원이 될 수 있습니다.

 

탈당은 어떻게 하나요?

탈당을 하려면 소속 시 · 도당에 탈당신고를 하여야 하며, 소속 시 · 도당에 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중앙당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탈당신고는 ①자신이 서명 또는 날인한 탈당신고서 제출, ②전자서명법」제2조제3호에 따른 공인전자서명이 있는 전자문서 이용, ③당헌·당규에 따라 정보통신망을 이용(「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등에 따른 본인확인)하여 할 수 있습니다.

충청뉴스  ccnnews7@naver.com

<저작권자 © (주)충청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포토 뉴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