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봉·월평공원 사업 연내 추진하라"
"매봉·월평공원 사업 연내 추진하라"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11.2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지역주민들 "대전시 업무태만 감사원 제소할 것"

대전지역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조속한 정상화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도룡동주민비상대책위원회 기자회견 모습

대전 유성구 매봉근린공원, 서구 월평공원 등 사업대상지 주민들은 21일 대전시청을 찾아 한목소리로 시민단체에 휘둘리는 시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매봉공원 사업대상지 인근 도룡동 현대아파트 일부 주민들은 연내 사업추진을 위한 적법한 행정절차를 추진하지 않으면 대전시를 업무태만으로 감사원에 제소하겠다는 입장까지 밝혔다.

이들 현대아파트 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국가기술연구회에서 추진한 설문조사의 비합리성과 편파성을 지적하며 조속한 도시계획위원회 상정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국가기술연구회의 설문과 관련해 “ETRI연구원 인근 8차선 도로가 400여 세대 아파트로 인해 교통이 혼잡해질 것이라고 공원조성을 반대하며 대전시에 행정절차 중단을 요구하는 것은 내로남불”이라면서 “대덕특구가 공동주택으로 인해 연구 환경이 저해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자연녹지지역으로의 공원 해제를 주장하는데 자연녹지지역이 절대 어떤 건축도 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라며 “자연녹지지역이 된다는 것은 공원이 해제되고 우후죽순 자연발생적으로 난개발이 가능해진다는 뜻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구회가 매봉산 보존을 위해 대전시 22개 공원들을 제치고 우선 매입을 주장하는 것은 150만 대전시민을 무시하고 대전시에 특혜를 요구하는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한 뒤 “과학기술종사자 의견 청취라는 명목으로 일반인도 횟수 제한 없이 의견 제출이 가능한 설문을 하는 것도 국가기술연구회의 위상에 맞지 않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비대위는 연내 매봉공원 사업에 대한 도시계획 심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이행되지 않을 경우 대전시를 업무태만으로 감사원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대전시로부터 10월에서 12월까지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진행할 것이라 연락받은 뒤, 언론을 통해 보류됐다는 얘기를 알게됐다”며 “12월까지 도시계획위원회를 진행하지 않으면, 업무태만으로 대전시를 감사원에 제소할 생각”이라고 경고했다.

월평공원잘만들기주민추진위원회 기자회견 모습

월평공원 인근 주민과 토지주들은 대전시에서 추진하는 공론화 논의의 공개를 요구하며, 일몰제 시행 후 사유재산권 행사가 본격화될 수 있음을 내비쳤다.

자칫 대전시에서 시민단체에게 끌려다니다 대전시민들의 오랜 쉼터인 월평공원을 잃게 될 수 있음을 우려한 것이다.

월평공원 잘만들기 주민 추진위원회는 같은 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해관계자 회의를 공개로 진행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사업 반대측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감기에 걸렸다고 예정된 회의를 보이콧해 회의가 무산되는 등의 일을 겪었다면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공개로 공론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기자회견을 진행한 월평공원 지주협의회는 “엊그제 이해관계자 회의에 처음 참석했다. 꼭 나와 달라해서 없는 시간을 빼서 갔더니 반대만 하고 나오지도 않고 회의도 못하고 시간만 보냈다”며 “이렇게 가다가는 내년 봄이 돼도 결론이 나지 않을 것”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사유재산권 행사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동안 시가 집행을 안 하고 미뤄왔다”면서 “지주협의회 회원이 70여 명 되는데, 각자 자기 주관대로 사용한다면 그것을 누가 제한할 수 있겠나”라고 강조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