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평공원' 허태정 시장의 선택은?
'월평공원' 허태정 시장의 선택은?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12.21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론화위 '반대' 권고...지역 건설업계 반발 가능성 높아

대전시 월평공원 공론화위원회(위원장 김영호)가 21일 월평공원(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반대 의견을 권고함에 따라 허태정 시장의 최종 판단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영호 월평공원 공론화위원장(좌)이 허태정 대전시장(우)에게 권고안을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 건설업계는 이 사업에 1조 원이 넘는 혈세를 퍼부어야 한다는 우려와 함께 허 시장의 결정을 지켜본 뒤 대응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밝혀 대규모 반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위원회는 월평공원 조성과 관련해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하지 않을 것’을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공론화위에 따르면 1차, 2차 시민참여단(159명)의 최종 조사결과 월평공원 민간 특례사업에 대해 ‘반대한다’는 비율이 60.4%로, '찬성한다'는 비율(37.7%)보다 22.7p 높게 나타났다.

이들의 반대 이유로는 ‘생태계, 숲 등 자연환경 보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65.5%로 가장 많았다. 반면 찬성 이유로는 ‘대전시의 재정 부담이 큰데 이는 시민 전체의 부담’이라는 의견이 33.3%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공론화위는 민간 특례사업으로 추진하지 않을 경우 ‘공원 사유지를 시가 장기 임대하거나 재산세 감면 혜택 등으로 공원을 유지할 것’과 ‘시 예산으로 공원 내 사유지의 매입 및 공원을 조성하는 방안’을 보완사항으로 제시했다.

그러나 허 시장이 공론화위의 권고안대로 진행할 경우 공원 조성에 따른 150만 대전시민의 세금 부담이 커진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대전의 한 건설단체 관계자는 “시민들의 1인당 부채가 45만 원으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데 세금으로 공원을 조성하면 최소 1조 원 이상이 들 것”이라며 "결국 시민들에게 더 큰 부담을 떠넘기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의 권한을 위임받은 허태정 시장은 무엇이 대전발전을 위한 것인지 스스로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허 시장의 강력한 리더십을 주문했다.

또 다른 건설단체 관계자는 “대전시가 필요한 사업에 돈을 써도 모자랄 상황에 세금으로 공원을 개발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민간 투자를 막는다면 어떤 기업이 대전에 투자하겠느냐”고 성토했다.

이어 “일단 (허 시장의 결정을)지켜보고 대응 수위를 결정하겠다. 허 시장이 대전시민을 위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벌써부터 시민참여단 159명이 150만 시민을 대표할 수 있느냐는 의구심의 목소리가 시청 안팎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때문에 권고안보다는 찬성 측과 반대 측의 주장을 담은 절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허 시장이 찬반 측과 대전시민을 위한 균형추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