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초대 대전시체육회장 경제인 출신 유력할 듯
민간 초대 대전시체육회장 경제인 출신 유력할 듯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10.01 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독립' 첫 선거...경제인 출신 선호도 높아
10% 미만 득표 시 5000만 원 기탁금 귀속...후보자 난립 방지

초대 민간 대전시체육회장 선거전이 본격화된 가운데 체육계보다는 경제계 인사들의 선호도가 높아 주목된다.

대전시체육회 로고
대전시체육회 로고

체육회장이 정치로부터 독립되는 첫 선거인 만큼 정치색을 띄지 않는 경제인을 내세워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기 때문이다.

30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정당에 소속된 정치인 또는 시장과 도지사가 해당 시도 체육회장을 맡을 수 없도록 관련법이 개정됨에 따라 내년 1월 15일까지 체육회장을 선출한다.

앞서 체육회장은 총회에서 단체장을 추대하거나 선출했지만 이제는 ‘대의원 확대기구’에서 선출해야 한다. 대의원들이 곧 선거인단이다. 선거인단 규모는 300명 내외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300명 내외의 선거인단을 구성하기 위해선 체육단체 57개 회원종목에서 종목별 회장과 임원선거인단 배분 선정이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체육회는 정치에 귀속되며 각종 부작용이 속출했다는 게 보편적인 시각이다. 

시체육회를 비롯해 5개구 체육회는 지방선거 등을 앞두고 현역 단체장의 선거조직으로 활용되거나 보조금 지원 및 예산확보 등을 이유로 줄세우기가 만연했던 것 등이 최대 부작용으로 꼽힌다. 실제 지난 지방선거 이후 단체장 당선에 공을 세운 일부 인사들이 현재 시·구체육회의 요직을 맡고 있다.

따라서 초대 회장은 정치적으로 자유로운 경제인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체육계 사이에서 고조되고 있다.

대전시 경기단체 임원 김 모씨는 "체육인 출신보다는 전국체전 등 각종 행사 비용을 후원해줄 수 있는 경제인 출신 회장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또 다른 단체 임원 박 모씨는 "체육회장은 명예직일 뿐이다. 체육회 실무는 체육전문가들이 하기 때문에 경제인이 회장을 맡는 것은 무리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간체육회장 입후보자가 되려면 60일 전인 11월 16일까지 현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후보자등록 시에는 5000만 원의 기탁금을 선거관리위원회에 납부해야 하고 10%이하 득표자들의 경우 기탁금 전액을 체육회비로 귀속될 것으로 보여 무분별한 후보자 난립은 사라질 전망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