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 조작 의혹' 대전문화재단 'CCTV 영상 공개' 거부
'관람객 조작 의혹' 대전문화재단 'CCTV 영상 공개' 거부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12.26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문화재단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장 CCTV 공개 여부 놓고 줄다리기
시의원 "공개 안 하면 사법기관 수사 의뢰" VS 재단 대표 "법률자문 불가 판단"

'2019 아티언스 대전' 관람객 조작 의혹을 받고 있는 대전문화재단이 대전시의회가 요구한 당시 행사장 내부 CCTV 영상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

26일 대전시의회 등에 따르면 문화재단은 혈세 4억 원을 들여 지난 10월 10일부터 31일까지 21일간 '2019 아티언스 대전' 행사를 개최했다.

당시 문화재단 측은 행사기간 동안 1만 5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고 발표했다가 시의원들의 추궁에 1만 800명으로 수정했다. 이후 일부 의원들이 CCTV 영상 확인을 요구하자 6000명으로 또 고쳐 보고해 시의원들과 지역 언론을 중심으로 관람객 조작 의혹이 불거진 것.

이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대전시의회 이종호 의원은 '2019 아티언스 대전' 관람객 CCTV 영상 자료를 19일까지 제출해줄 것을 요구하는 공문을 대전문화재단 대표에게 발송했다. 하지만 26일 현재까지 제출되지 않아 CCTV 공개를 놓고 문화재단과 시의회 간 줄다리기 양상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와 관련 박동천 재단 대표(필명 박만우)는 이날 한 매체와 통화에서 "영상 자료 제출 여부와 관련해 자문변호사로부터 법률 자문을 받아봤는데 불가하다고 해 가능한 방법이 있는지 찾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이종호 의원은 "문화재단 측이 관련 CCTV 영상 자료 공개를 위해선 관람객들의 얼굴을 가리기 위한 모자이크 처리에 20개월이나 걸리고 비용이 7000만 원에서 1억 원이 든다는 이유로 공개를 꺼리고 있다"며 "만약 공개하지 않으면 관람객 수 조작 등(공문서 위조)을 들어 정식으로 사법기관에 수사를 의뢰할 수 밖에 없다"고 초강수를 예고했다.

특히 집행부로부터 예산을 받아 각종 행사를 주최하는 문화재단이 집행부의 견제기구인 시의회에 대한 반기로 인식되면서 향후 행사비 예산 줄삭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예산 삭감에 따른 행사 취소는 곧 대전시민들이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돼 지역사회의 질타를 피할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따라서 CCTV 공개를 통해 명명백백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중구 대흥동에 거주하는 한 모씨(29)는 "문화재단이 주장했던 관람객 숫자가 맞다면 CCTV 공개를 피할 이유가 없다"면서 "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