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쓰레기 대란' 우려 현실화 되나
대전시 '쓰레기 대란' 우려 현실화 되나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10.22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도시공사 환경노조 파업 초읽기
23일 기자회견 통해 파업 시작일 공표 예정
환경미화원 쓰레기 수거 모습
환경미화원 쓰레기 수거 모습 (충청뉴스 DB)

“더 이상 못 참겠다”

대전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환경노조)가 파업을 예고하면서 쓰레기 대란이 우려된다. 환경노조는 오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시작일을 공표할 예정이다. 노조의 파업 돌입 시점 이후 대전시의 환경 행정의 차질과 함께 악취와 보건 등 대전시민들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22일 노조 측은 “노동자들은 대전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공공서비스인 환경업무를 대전시와 각 자치구가 민간위탁이 아닌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하며,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보장할 것을 요구해왔다”면서 “1년 여에 걸친 대화와 노력, 114일에 걸친 천막농성에도 불구하고 대전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시의 미온적 행정을 비판하는 동시에 인내심도 한계점에 도달했다며 경고한 것이다.

앞서 노조는 지난 8일 임시총회에서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409명이 투표에 참여해 363명(88%)이 파업에 동참키로 했다.

이후 16일 공사와 노조는 단체협상에 나섰으나 끝내 무산됐다. 노사 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서다. 노조 측은 공사 측이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사측은 생활 폐기물 수집·업무가 지자체 고유 업무이기 때문에 지자체와 논의하라는 입장이다.

이같은 갈등은 '공기업이 독점해 온 생활폐기물 수거와 운반에 민간업체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에서 비롯됐다. 당초 대전 도시공사가 5개 구와 수의계약 형태로 맡아왔던 생활폐기물 처리 업무를 민간 업체도 맡을 수 있게 된 것인데 노동자들의 불안감은 식지 않고 있다.

이날 도시공사 소속 환경미화원 박모 씨는 "공사가 고용 보장 문제를 구청에게 떠밀려고 하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민영화가 될 경우 업체는 최소 인원으로 최대 수익을 남기려는 운영을 통해 결국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은커녕 노동환경이 더욱 악화돨 것이란 걱정이 앞선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청소 업무 민영화가 도시공사의 관리 업무 감소와 문제 발생시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도구로 전락할 수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대전시 측은 현재 5개구와 협의회를 구성해 다각적인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