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조 11월 9일 총파업 선언···대전시 '쓰레기 대란' 초읽기
환경노조 11월 9일 총파업 선언···대전시 '쓰레기 대란' 초읽기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10.23 16:3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 모습.
대전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 모습.

생활쓰레기 처리 업무 민영화를 막기 위해 115일째 천막농성 중인 대전도시공사 환경노동조합(환경노조)가 오는 11월 9일 총파업을 선언했다. 이에 지역 내 생활쓰레기 대란이 우려되는 만큼 도시공사와 대전시, 5개 자치구의 조속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청소 행정이 마비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환경노조는 23일 시청 북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소 행정의 공공성을 담보하겠다는 대전시의 입장과 환경노동자들의 고용 안정 보장을 요구했으나 대전시는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며 “11월 9일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경고했다.

강석화 도시공사 환경노조위원장은 “대전시에 환경노동자에 대한 고용 보장 등 대안을 요청했지만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다”며 “시는 공공성을 확보하겠다는 말이 아닌 문서로써 그 부분에 대해 약속해 달라”고 시 차원의 공식 입장을 요구했다.

이어 “지난 9월 14일 허태정 시장과 면담 자리에서 9월 말까지 대전시의 입장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지금까지 아무것도 없다”면서 “더 이상 기다릴 수도 신뢰를 갖고 믿을 수도 없다. 이에 저희 노조는 총 파업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파업 결정에 가장 죄송스러운 부분은 대전시민들이다. 청소 공공성을 사수하기 위해 저희가 앞장서겠다”며 “그 과정 속에서 불편함은 시민들께서 조금만 이해해주시고 도와주시길 감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대전시와 도시공사, 5개 구청은 파업 대책 협의에 들어갔지만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게 중론이다. 11월 9일 노조 파업을 막지 못할 경우 쓰레기 대란이 현실화 된다는 것. 특히 도시공사는 대체인력 투입이 법으로 금지되기 때문에 시와 5개구가 풀어야할 숙제로 남게 됐다. 대체인력이 투입될 경우 현재처럼 100% 소화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40~50%밖에 소화할 수 없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도시공사 환경사업소 관계자는 <충청뉴스> 통화에서 “대체인력 투입과 관련 시와 5개구가 협의 중이며 수거 부분은 노선이 워낙 복잡해 대체인력이 투입해도 숙지하는 시간이 필요한 만큼 시민들의 불편함은 있을 것”이라며 “가용인력 투입과 관련 대책 마련도 중요하지만 파업이 이뤄지지 않게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지난 8일 임시총회에서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409명이 투표에 참여해 363명(88%)이 파업에 동참키로 했다. 이후 16일 공사와 노조는 단체협상에 나섰으나 끝내 무산됐다. 노사 간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해서다. 노조 측은 공사 측이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사측은 생활 폐기물 수집·업무가 지자체 고유 업무이기 때문에 지자체와 논의하라는 입장이어서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전시민 2020-10-25 06:12:04
민영화 절대반대합니다

주성구 2020-10-23 17:20:34
민영화는 절대 반대! 개판될게 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