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전 혁신도시-중기부 이전 '빅딜설' 제기
국민의힘, 대전 혁신도시-중기부 이전 '빅딜설' 제기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10.2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태정 시장 "사실 무근" 부인
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로고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29일 대전시와 정부 여당이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중소벤처기업부'를 맞교환했다는 이른바 '빅딜설'을 제기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빅딜설을 강력히 부인했지만, 중기부 세종 이전을 막기 위한 구체적 로드맵이 마련되지 않아 지역사회 전반에 파장이 예상된다.

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을 맞바꾸려는 음모가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며 “박영선 장관만의 의견이 아닌, 청와대와 정부가 나서서 중기부를 대전에서 빼내 가려는 시도가 오래전부터 준비돼 온 것”이라며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와 정부가 나선 마당에 여당이 이를 만류할 일도 만무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전 국회의원들이 해당 장관 등을 만나 중기부 이전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하지만 얼마나 강력하게 추진할지 걱정을 떨칠 수 없다”고 했다.

대전지역 여당 정치권의 미온적 대처를 꼬집기도 했다. 정부여당의 입장을 마지못해 받아들일 것인지 대전을 위해 맞설 것인지 태도를 분명히 하라는 것이다.

시당은 “만약 이 말도 안 되는 빅딜이 성사된다면 대전의 희망을 약속하는 혁신도시가 아닌, 중기부 이전 음모가 낳은 결과물에 불과하게 될 것”이라며 “청와대와 정부는 국가균형발전 기틀을 흐트러뜨리게 될 중기부 빼가기를 당장 멈춰라.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중기부 이전을 철회할 때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이에 앞서 허 시장은 이날 시정브리핑에서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이 연계됐다는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혁신도시 지정에 도움을 준 것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도 중기부 이전은 혁신도시 지정과는 별개의 문제로 협상의 대상도 아니라는 주장이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다른 현안을 연계하거나 주문한 사실이 없다”며 “단 한 번도 혁신도시를 줄 테니 뭘 해달라는 요청을 받거나 협의한 사실은 없다”고 강력히 반박했다.

‘대전시가 중기부 이전에 대해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그동안 국무총리 및 해당 부처 장관에게도 중기부 이전에 대해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전달한 바가 있고 여러 경로를 통해 노력을 기울였다”며 “세종시 이전이 공식화 된 마당에 대전시도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 지역 국회의원, 구청장 연석회의를 통해 대응을 마련해 시장으로서 책임지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