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정치권, 중기부 이전 놓고 정쟁
대전 정치권, 중기부 이전 놓고 정쟁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11.02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힘 "중기부 세종 이전 혁신도시 지정 입막음용" VS 민주 "거짓 주장"

대전지역 정치권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세종 이전 추진을 놓고 정쟁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혁신도시 지정'과 연결시켜 빅딜 의혹을 키우는 반면 민주당은 '정쟁화'되는 것을 꺼리는 모양새다.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은 2일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세종 이전 추진에 대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의 입막음용”이라며 지역 여권 정치인들을 싸잡아 비판한 뒤 당 차원의 반대 투쟁에 나설 것을 천명했다. 중기부 세종 이전과 혁신도시 지정의 빅딜 의혹을 다시 끄집어 내 이슈화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추측성 의혹제기에 불과하다며 정면 반박했다.

장 위원장은 이날 대전시청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대전시 행정부시장의 말대로 청와대나 실세 장관(박영선)이 그런 이전 의지를 갖고 있다면 여당에선 어떠한 움직임도 보일 수 없는 것이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다"면서 "대전·세종 통합 카드를 꺼내든 허태정 대전시장으로선 중기부가 대전에 있든 세종에 있든 아무 이해관계가 없기 때문에 어떠한 입장도 내놓지 못하는 처지가 아닐까 싶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종시 행정수도 이전은 충청권 전체가 상생 발전하는 것이지, 주변 지역이 세종에 빨려 들어가면 안되는 것이다. 중기부 이전으로 그 우려가 현실화 되고 있는 것”이라며 “중기부 이전을 막는 게 최선이지만 그것을 막을 수 없다면 다른 것으로 채워져야 하는 것 아니냐"며 중기부에 상응하는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전지역 여당 정치권에 대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대전시장, 국회의장을 포함한 7명의 국회의원, 구청장 등이 모두 한 식구인데 중기부 이전에 대해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다.

장 위원장은 "중기부를 막으려고 하는 것은 떠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산하 공공기관이나 관련 기업들도 다 떠나고 대전의 경제적 공백이 생기는 것"이라며 "여권 정치인들은 이에 대한 아무런 대책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전시민은 중기부 이전을 강력 반대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지역에 현역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지만 지금껏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것을 포함해 순차적으로 이전 반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대전시당도 즉각 반응했다. 시당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은 중기부 이전 이슈로 정치적 이득 챙기기만 급급하다”며 비판했다.

중기부 이전-혁신도시 지정의 빅딜설에 대해선 사실 무근이란 입장이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모두 근거도 없는 추측성 의혹제기이고, 거짓이다. 정치에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경륜 부족 때문이라고 이해하려고 해도, 확인되지도 않은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언사”라며 “이번 이슈를 통해 정치적인 이득을 노렸다면, 그 또한 매우 불순하다고 할 수 있다”고 장 위원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평가절하 했다.

그러면서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시장 등은 국무총리, 국회의장, 당 대표, 행안부 장관 등을 직접 만나 중기부 이전의 부당성을 적극 알리고 설득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대책 방안 모색을 위해 어제(1일) 당정 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고, 이전 백지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등 실질적인 대응 방안도 도출했다”고 반박했다.

끝으로 “중기부 세종 이전이 정말 걱정이라면, 그저 정부‧여당 비난에만 몰두할 게 아니라 시민사회와 함께 다각적인 노력에 동참하고, 이를 오롯이 반영하기 위한 대책과 방안을 마련하는데 좀 더 힘을 기울이여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