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필리핀 AI빅데이터 교육센터 출범
한남대, 필리핀 AI빅데이터 교육센터 출범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5.08.0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대-실리만대 KOICA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센터 현판식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남대학교가 필리핀 실리만 대학교에 ‘KOICA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센터’를 본격 출범하고, 글로벌 무대 진출을 알렸다.

5일 한남대에 따르면 센터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후원하고 한남대가 필리핀 현지에 설치한 정보통신(IT)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센터로 실리만 대학교가 교육장 및 사무실을 제공하게 된다.

한남대가 코이카 시민사회협력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이 사업은 교육센터 설립을 통해 필리핀 도서 지역의 청년 및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IT기초 및 AI/빅데이터 교육훈련을 실시하며, 청년들이 ‘좋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제개발협력사업이다.

한남대는 양질의 교육을 위해 경영정보학과(MIS) 교수들을 방학 중 필리핀 현지에 직접 파견해 직접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했다.

올해 교육은 이달 4일부터 시작됐으며 AI 및 빅데이터 기초반 강의를 위해 두 명의 전 현직 교수가 파견됐다. 센터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강사반도 개설해 현지인 강사를 양성한다. 열악한 IT교육환경 지원을 위해 컴퓨터(PC) 43대, 대형 모니터 2대, 에어컨 및 컴퓨터용 의자 등 교육기자재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이승철 총장은 “국경을 초월한 두 대학의 공동 노력이 청년 및 소외계층의 일자리 창출 및 창업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 사회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필리필 실리만 대학은 1901년 미국 장로교 선교재단에 의해 설립된 아시아 최초의 미국 사립대학으로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명문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