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사건, 정당공천제의 폐단”
“김소연 사건, 정당공천제의 폐단”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8.10.0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동일 위원장, 지방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주장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이 최근 대전 정치권을 강타한 ‘김소연 대전시의원 폭로 사건’에 대해 정당공천제의 부작용이라고 지적하며 지방의원 정당공천을 폐지해야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육동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위원장 /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육 위원장은 5일 대전시당 3층 강당에서 취임식을 갖은 후 김소연 시의원 사건에 대해 소회를 밝혔다.

그는 “아직까지 공천헌금, 권리금 등은 근절되지 않았다. 이번 사건은 빙산의 일각처럼 드러났는데, 실망스러운 점은 민주당이 그동안 이 부분을 자신했다는 점”이라며 “(민주당이) 좋은 인물을 공천하겠다고 호언장담했는데, 막상 내부고발을 듣고 보니 이는 여전히 풀리지 못한 숙제라는 생각이 든다”고 유감을 표했다.

이어 “대전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직 변호사가 이를 실토했다는 것은 대단히 신빙성 있다. 단순히 민주당의 비리문제가 아니라, 여러 차례 걸쳐 이뤄진 정당공천의 비리와 부패는 근절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우측부터) 육동일 위원장, 이은권·이장우 국회의원, 이영규 전 서구갑 당협위원장, 박수범 전 대덕구청장

특히 그는 지난 6월 지방선거가 민주당에게 기울어진 운동장 이른바 ‘공천은 곧 당선’이라는 공식이 성립된 점이 이러한 공천 비리 문제가 발생한 원인으로 규정했다.

육 위원장은 “경쟁·감시가 실종된 선거는 앞으로도 공천제의 부패와 비리가 심화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정당공천제에 내재돼 있는 근본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지방자치는 지방에서 견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끝으로 “이번 사건을 거울로 삼아 지방의원만이라도 정당공천을 폐지해야 하는 계기가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왼쪽부터) 이창수 한국당 충남도당위원장, 박희진 전 대전시의원, 김영관 전 대전시의장, 진동규 전 유성구청장

한편 이날 육 위원장의 이·취임식엔 이장우·이은권 국회의원, 이창수 충남도당위원장을 비롯해 우애자 대전시의원, 이영규 전 서구갑 당협위원장, 진동규 전 유성구청장, 박수범 전 대덕구청장, 김영관 전 대전시의장, 박희진·최선희 전 대전시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