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중기부 이전' 與 책임론 띄우기
국민의힘, '중기부 이전' 與 책임론 띄우기
  • 김용우 기자
  • 승인 2020.12.2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이 3일 둔산동 정부청사 남문 앞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 철회를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다.
장동혁 국민의힘 대전시당위원장이 지난 11월 3일 둔산동 정부청사 남문 앞에서 중기부 세종 이전 철회를 촉구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28일 중소벤처기업부 세종시 이전에 대해 '여당 책임론'을 거듭 강조하며 연일 민주당 때리기에 나섰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중기부 이전이 기정사실화된 이후 대전시장을 비롯한 민주당 국회의원들을 싸잡아 비판하는 논평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책임론을 부각하는 양상이다.

야당이 압박 수위을 높이고 있지만 무한 책임이 불가피한 여당은 정부의 방침이 나오기 전까지 어떠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마땅한 출구전략 마련에 몰두하고 있다는 메시지만 내놓을 뿐 현실화되기 전까지 야당의 먹잇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당은 이날 '중기부 이전문제가 이렇게 가벼운 것이었던가'라는 제하의 논평을 통해 "사실상 중기부의 이전 결정에 대해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과 시당 소속 국회의원 모두가 '아쉬움과 유감'으로 입장을 표했다. 이들의 입장이 참으로 더 큰 유감"이라며 비판했다.

시당은 "여당 원내 정치인으로서 청와대와 정부를 상대로 대전시민의 간절한 뜻을 관철시키지 못한 책임감에 피를 토해도 시원찮은 마당에 입장정리가 참 쉽다"고 비꽜다.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보도자료 한 통에 담긴 공동 입장문 뒤로 숨었다고 꼬집은 것이다. 

무한 책임론도 강조했다. 시당은 "민주당 대전시당이 시민으로 부터 모든 권력을 부여받았다면 그 책임 또한 한 없이 무겁고 무한하다"면서 "하지만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는 것만으로는 앞으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그 권한을 시민에게 돌려드리고 다시 신임을 묻는 것이 책임을 지는 모습"이라고 했다.

시당은 "그 짐을 짊어질 의사나 능력이 없으면서 권한만을 달라고 했다면 사기"라며 "'대전을 위한 최적의 대안을 찾기로 했다'는 박 위원장의 말이 각오로 받아들여지기 전에 책임회피를 위한 또 다른 기만으로 보이는 이유"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빼앗기는 것을 지켜내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 자신들 것이라고 여기는 남의 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박 위원장은 내 것은 지키지도 못하고 더 큰 남의 것을 가져오겠다고 큰 소리치는 근거부터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끝으로 "전략을 치밀하게 세우고 모든 것을 다 걸고 벼랑끝에 선 심정으로 나서야 한다"며 "반복하지만 국민의힘은 대전발전을 위한 일이라면 민주당이 앞장서는 일에 함께 손잡고 나아갈 것을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고 초당적 협치를 약속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