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유현진 교수 소속 연구팀 SCI논문 게재
건양대병원 유현진 교수 소속 연구팀 SCI논문 게재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2.07.1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이용한 무릎 관절염 발생 예측모델 개발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건양대병원 정형외과 유현진 교수가 속한 연구팀이 인공 지능(AI) 방법 중 머신 러닝 (Machine Learning)을 이용해 무릎 관절염의 진행속도와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모델 개발 연구를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왼쪽부터)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이용석 교수, 건양대병원 정형외과 유현진 교수
(왼쪽부터)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이용석 교수, 건양대병원 정형외과 유현진 교수

이번 연구는 미국 저명 SCI급 학술지인 ‘Journal of Orthopaedic Research’에 게재됐다.

건양대병원 유현진 교수와 분당서울대병원 이용석 책임교수 공동 연구팀은 2003~2019까지 내원한 83,280명의 무릎 관절염 환자의 데이터를 분석했으며, 향후 무릎 관절염 예후를 측정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연구결과 무릎 관절염 진행 속도 및 치료에 대한 예측모델 형성 시 나이, 성별, 체질량지수, 골밀도 등 환자의 모든 개별 조건을 사용한 경우 가장 성능이 뛰어났으며, 관절염 정도, 직업의 물리적 요구도가 가장 기여가 큰 것으로 결과가 도출됐다.

이번 연구는 무릎 관절염 환자 내원 시 초기에 복잡한 검사나 절차 없이 환자의 개별 조건을 토대로 상태에 대하여 진단하고 향후 진행 속도와 치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하여 생활 개선과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동 1저자인 건양대학교 병원 유현진 교수는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좀 더 정확하게 환자들의 관절염 진행에 대하여 설명하고 초기에 진행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책임 연구자인 분당서울대병원 이용석 교수는 “이러한 모델을 사용하여 만든 플랫폼을 사용하게 되면 1차 진료 현장의 의료기관에서도 일차적인 점검으로 해당 환자의 향후 미래의 상황을 가상해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머신 러닝 (Machine Learning) 은 대표적인 인공지능 방법의 하나로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지정하지 않고 데이터들을 토대로 학습을 하여 스스로 모델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