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재씨앗학교] 대전대신초, 행복한 배움의 느림보 학교를 꿈꾸다
[창의인재씨앗학교] 대전대신초, 행복한 배움의 느림보 학교를 꿈꾸다
  • 이성현 기자
  • 승인 2021.11.0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교육청-충청뉴스 공동캠페인]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형 혁신학교 창의인재씨앗학교 4년차 대전대신초등학교(교장 이순희, 이하 대신초)는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를 비전으로 학생 중심의 배움중심 교육과정을 중점 운영하며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신초는 기초기본 교육을 중요시하는 ‘느림보 학교’를 표방하며 2018년에 대전형 혁신학교로 지정, 기초학력 강화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해왔다. 이러한 점이 밑거름이 돼 작년부터 이어진 코로나19로 인한 기초학력 저하, 학습격차 등의 우려에도 대신초 학생들은 기초학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학생들의 학습 부문뿐만 아니라 관계성이나 자기주도적 학습력 부문도 신장됐다. 이러한 학생들의 의미 있는 변화에 힘입어 2021년 교육활동을 알차게 꾸려가고 있는 대신초를 찾아가 봤다. /편집자 주

공동체 의식 함양윌 위한 스포츠데이
공동체 의식 함양윌 위한 스포츠데이

■ ‘2021 잇다! 프로젝트’로 이어가는 한 사람의 학생도 제외되지 않는 교육

대신초 교직원들은 코로나19로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제약이 생기는 안타까움과 경각심으로 작년 말 교육공동체 워크숍을 실시해 교육 손실을 보완하기 위한 교육활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했다. 학생들이 ‘선생님과 나’, ‘친구와 나’, ‘부모님과 나’ 등 관계가 연결돼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로 격려하고 의지하며 지적·정서적 활동을 실행할 수 있도록 ‘2021 잇다!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2021 잇다! 프로젝트’는 2018년부터 운영해오던 대신초의 기초학력 강화 프로그램들을 수 차례 교직원 토론을 거치며 수정·보완해 학습 지원 활동 전략과 정서적 지원 활동 전략 그 외 가정적 지원 전략 등으로 세분화돼 계획됐다.

학습 지원 대상 학생들의 교실 내 활동 지원을 위한 협력교사제,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으로 자체 구안된 거리두기 수업에서의 협력전략 활동, 학년군별 기초학력 특별프로그램 수업, 공주교대생 지원의 학습지원대상 개인 멘토 활동, 공주교대와 대신초 교원 간 기초학력관련 공동 자료 개발(국어, 영어, 수학) 등을 실시했다. 또 정서 안정을 위한 교육공동체 맨발 걷기 활동, 학급 집단 상담, 교육청 학습종합클리닉의 효율적 매칭, 중구드림스타트 사업 연계, 집단 속의 사회성 함양을 위한 관계성 캠프, 스포츠맨십과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스포츠 데이, 스스로 배움을 일궈가는 자기주도학습 캠프, 감성을 키우는 문화예술강화 수업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의 개별 상황에 따라서도 다각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감성을 키우는 문화예술강화 수업
감성을 키우는 문화예술강화 수업

■ 학생 중심 교육활동의 자발성이 꽃피운 '2021 여름방학 역량캠프'

대신초는 7월 19일부터 5일간, 27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관계성 등의 향상을 위한 여름방학 역량캠프를 운영했다. 이번 캠프는 실력튼튼 캠프와 마음튼튼 캠프 두 가지 유형으로, 실력튼튼 캠프는 국어·수학·영어 중심의 개별 학습지원 프로그램으로 구성했고 마음튼튼 캠프는 독서 활동, 스포츠 관련 활동, 문화예술 활동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이번 여름방학 역량캠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대신초 전체 교원은 2회에 걸쳐 사전 협의회를 실시하고 자체 지도자료를 제작했으며, 소인수 그룹 담임제 등을 준비했다.

이번 캠프에 참여한 한 학생은 “역량캠프에서 부족한 공부도 배우고 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행복했다”는 소감을 밝혔다.

역량캠프-마음튼튼
역량캠프-마음튼튼

■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자발성이 꽃피운 기초학력강화 지도자료 자체 개발

느리지만 천천히 함께 배우고 익히는 교육활동을 펼치는 대신초는 학년군별 기초학력 향상 중점 과제(1~2학년 한글 해득, 3~4학년 기초 수학 문제 해결력 향상, 5~6학년 문해력 신장)를 선정해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신초 교사들은 특별프로그램 수업을 위한 수학 및 영어과의 기초학력 향상 자료를 개발했다. 학생들의 진단평가, 향상도 평가 및 지도 결과 등을 면밀히 분석한 후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자료를 개발했고 2021년 3월부터 이를 활용해 지도하고 있다.

영어과 자료의 경우 언어학습의 기본인 어휘력 부족이 가장 큰 문제였으므로 이를 보충하기 위해 초등학교에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단어를 모아 ‘초등영어 단어 학습장’을 만들어 배부했고, 이를 전자책으로도 구현했다.

역량캠프-실력튼튼
역량캠프-실력튼튼

원어민의 발음을 직접 듣고 학습하는 총체적 언어학습 기반의 자체 콘텐츠를 활용하고 있는 한 학생은 “원어민 선생님의 발음을 직접 듣고 학습할 수 있어서 영어가 재미있다”고 말했다.

수학과의 경우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 대부분 분수 영역의 이해도가 부족함을 확인하고 ‘분수 공부를 해보자!’라는 기초학력 자료를 만들었다. 분수의 개념 설명에서부터 유형별 문제를 아이콘으로 분류해 학생 스스로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찾아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공주교대와 협력해 예비 교사들이 각 문제의 설명을 동영상으로 제작하고 이를 QR코드로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초등영어단어학습장 활용 모습
초등영어단어학습장 활용 모습

대신초 교사들은 수학과 영어에 이어 올해는 국어과 기초학력 자료를 개발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국어과 지문을 선정하고 이를 녹음 자료로 만든 뒤 이를 활용한 중요 내용 파악 문제를 만들고 교수학습 과정안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대신초 국어과 자료 개발 팀장은 “가슴이 뛴다. 힘든지도 모르고 열심히 하고 있으며 나와 동료 선생님이 흘린 땀으로 완성된 자료가 우리 아이들에게 큰 힘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한다. 그리고 함께하는 동료 선생님들이 있어서 행복하다. 혼자라면 불가능했던 일이라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대신초 이순희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지금의 상황에서도 항상 긍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자신의 꿈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사람으로 자라길 바란다"며 "특히 친구들과 함께해서 더욱 행복한 경험을 느껴보길 바란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