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인사청문회 하이라이트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인사청문회 하이라이트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09.20 0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위-후보자, 11시간 30분간 마라톤 헛심 공방
의혹제기 되풀이만...분위기 반전 실패
김 후보자, 몇 차례 식은땀 흘려

19일 열린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임용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11시간 30분 가까이 진행된 끝에 마무리됐다. 청문회는 대체적으로 이렇다 할 결정적 한방이 없어 긴장감이 떨어졌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가 19일 인사청문회에서 소견을 밝히고 있다.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가 19일 인사청문회에서 정책소견을 밝히고 있다.

시의회 청문위원들은 이날 오전 각종 의혹제기를 통해 기선제압에 나섰지만 김 내정자의 "모른다. 해외에 있었다"는 등의 유체이탈 화법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부동산 투기의혹 외에는 새로운 의혹제기가 없어 김 후보자가 예상된 질문 수준에서 충분한 답변을 내놓아 싱겁게 흘러갔다.

김 후보자는 노조가 우려했던 과거 9호선 민영화 추진이력 등 정체성 논란에 대해선 정면 부인했다.

김 후보자는 “제가 9호선과 SRT 민영화를 추진했다는 일각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그 당시 버스 부서에 근무해 그 부분(민영화)에 크게 관여를 안했다”고 반박했다. 향후 대전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에 대해서도 “민영화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위원들은 오후에도 오전에 나왔던 의혹제기를 되풀이하며 분위기 반전에 실패했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청문위원들은 중간 중간 뼈있는 메시지를 전하며 후보자가 식은땀을 흘리기도 했다.

김 후보자의 의혹과 해명 사이 속에서 눈에 띄는 내용들을 모아봤다.
 

김경철 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 인사청문회 개최 모습.
김경철 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 인사청문회 개최 모습.

김찬술 의원 “교통전문가 아닌 투기전문가” 부동산 투기의혹 집중 포화
김 후보자 “컨설팅 회사가 하라는 대로 했다...지위, 정보 이용한 투기 아냐” 해명

김찬술 의원(민주·대덕2)은 인사청문회 시작부터 부동산 투기의혹을 제기해 후보자를 흔들었다.

그는 “후보자가 보유한 5개 필지 중 도로부지는 일반인들이 사면 그냥 ‘맹지’인데 소개를 받아 샀다고 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본인의 이력을 통해 정보를 갖고 취득한 것이라는 의심이 든다”고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8억 원 상당의 김 내정자 아들 명의 부동산 취득에 대해서도 “아들 명의로 빌라도 샀는데, (미국 유학중인) 아들은 현재 집에 살고 있지도 않고 있다”면서 “이것이 투기가 아니면 후보자는 투자의 귀재”라고 힐난했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컨설팅사에 자문을 했더니 '잘 보관하지 않으면 사기를 당하는 사람도 많으니 땅에 묻어두라'고 해서 그렇게 했다”면서 “지위나 정보를 이용해 투기를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웃지 마세요" 3번 경고 받은 김 후보자

계속되는 청문위원들의 거센 질의에도 김 후보자는 여유있는 모습을 보였다.

김 후보자가 몇 차례 웃으며 답하자 이광복 위원장은 경고를 주며 "청문회 중 웃음기를 자제하라"고 했다.

김 후보자는 "철도를 생각하면 행복해서 웃음이 나온다. 죄송하다"고 사과했지만 이 위원장은 "시의회가 우습냐, 그렇게 좋으면 사장 임명되서 철도 레일과 껴앉고 웃으라"며 후보자의 진정성을 의심했다.

김 후보자의 미소가 지속되자 결국 이 위원장은 3번째 경고를 통해 "한번만 더 웃으면 진행하기 어렵다"며 고성을 질렀다. 

한편 김찬술 의원은 "후보자가 계속 웃으니 말문이 막힌다"며 "진지하게 질의에 응해달라"고 요청(?)하는 상황도 벌어졌다.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임용후보자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임용후보자

김 후보자 “대전은 제2의 고향” 발언 ‘자충수’

전북 부안 출신인 김 후보자는 자신의 최대 약점인 ‘출신성분’을 방어하기 위해 ‘대전은 제2의 고향’이라는 말을 청문회장에서 수차례 언급했다. 하지만 충남대학교 재학시절 4년의 하숙생활이 전부임이 드러나 결국 이 발언은 자충수가 됐다.

우승호 의원(민주·비례)은 “김 후보자는 스스로 대전이 제2의 고향이라고 하시는데 대학시절 4년 이외에 대전에서 거주하거나 전입신고 한 사실이 없지 않느냐”며 강력 질타했다.

게다가 우애자 의원(한국·비례)은 연봉 기부의사를 물으며 김 후보자를 당황케 했다.

우 의원은 “대전이 제2의 고향이시면 후보자가 사장에 임용될 경우 대전발전을 위해 3년간 연봉 전액을 기부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묻자 김 후보자는 “연봉 기부는 아내와 상의해봐야 한다”며 답을 회피했다.

김 후보자, 허태정 시장과의 ‘사전교감’ 질의에 5초간 말 못해

청문회 막판. 김 후보자가 좀처럼 주저앉지 않자 이광복 청문위원장이 반격에 나섰다.

이광복 위원장은 “1차 사장 공모에 응모하지 않은 후보자가 2차 공모에 응모한 것에 대해 강한 의구심이 든다”며 “2차 응모와 관련 허 시장과 사전교감이 있었냐”고 캐물었다.

후보자가 5초간 말을 잇지 못하자 이 위원장은 “후보자와 허 시장 연고도 없냐. 시장과 충남대 동문이 아니냐”고 몰아붙였다.

이에 후보자는 “같은 대학(충남대)만 나왔다”고 했다.

“시 산하기관장 공모 자격 요건 개선해야” 잇단 외지인 출신 기관장 인사 지적

인사청문회 마무리 발언 도중 대전시 산하기관장 공모자격 요건을 개선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돼 이목을 끌었다. 대전지역 출신을 공모자격 요건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 골자다.

최근 시 산하기관장 인사가 대체로 호남 등 외지인으로 이뤄진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표시한 것이다. 특히 지역인재 채용을 외치는 허 시장이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권중순(민주·중구3) 의원은 “대전시 공사·공단 및 출연기관장들의 공모 자격 요건에 대해 아쉬운 점이 많다”며 향후 조례 개정을 통한 개선 가능성을 내비쳤다.

권 의원은 “김 후보자는 대전에 대학 4년 밖에 산 게 없다. 대전에 거주하지 않아 대전에 대한 실정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대전 출신의 인재를 키워야 된다. 지역 출신 인재풀이 많이 형성돼 이분들이 대전 산하기관장에 도전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사청문위는 오는 23일 김 후보자에 대한 적격·부적격 여부를 논의해 그 결과를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전달하게 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