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LNG 발전소 유치, '날치기 행정' 논란
대전시 LNG 발전소 유치, '날치기 행정' 논란
  • 김용우 기자
  • 승인 2019.03.19 17:1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대전시-서부발전 1억8천억 규모 MOU 체결
시의원들 “언론브리핑·시민 공론화 없이 일방통행” 절차상 하자 지적
시의회 22일 임시회서 5분 발언 예고 등 '경고장'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있는 대전시가 날치기 행정 논란에 휩싸였다.

19일 대전평촌산단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유치를 위한 MOU를 체결식 모습. (왼쪽부터)김병숙 한국서부발전㈜ 사장, 허태정 대전시장,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
19일 대전평촌산단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유치를 위한 MOU를 체결식 모습. (왼쪽부터)김병숙 한국서부발전㈜ 사장, 허태정 대전시장,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

대전시는 19일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와 평촌산업단지 내 부지(14만여㎡)에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협약은 서구평촌산업단지 내에 총사업비 1조 7천780억 원 규모의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를 유치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1조8천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을 언론브리핑 없이 진행하는가 하면 해당 지역구 시의원 및 의회 상임위원회에게 조차 늑장 보고하는 등 절차상의 문제를 범했다는 지적이다.

복수의 대전시의원들은 시의 이러한 행정 절차에 대해 강력한 불만을 표출했다.

한 시의원은 지난 14일 서구 기성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LNG발전소 및 청정연료 에너지 복합발전단지 유치 계획 주민설명회 소식을 대전시가 아닌 한 언론인을 통해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LNG 발전소란 중대한 사업을 기자브리핑 하나 없이, 주민과 시민의 공론화된 동의 없이 일방통행 하는 등 행정 절차를 무시했다”며 “지역 시의원도 모르고 있다는 게 말이 안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시의원은 허태정 대전시장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업을 시민의 동의 없이 진행했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대전시 말대로 1조8천억이나 투입되는 좋은 사업이라면 대전시장이 왜 쉬쉬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시장이 직접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냐”며 “시장이 과거 타 사업을 유치할 당시엔 언론을 동원해 대대적으로 홍보했다”며 이번 사업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서구에 지역구를 둔 한 시의원도 "LNG 발전소는 미세먼지를 유발해 기성동을 비롯한 서구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시설"이라며 "경제유발 효과도 없고 안전을 위협하고 일자리 창출도 안된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대전시가 기성동 지역주민의 일자리가 창출 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론 굉장히 부풀려져 있다"며 "발전소 인력은 엔지니어 등 전문기술인 대다수가 차지할 것이다. 주민들에게는 청소 및 단기용역 등 허드렛일만 시킬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게다가 이날 오후 진행된 대전시의 LNG 발전소 유치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미세먼지 대책 등 뚜렷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지 못해 시민들이 공감할 만한 대책이 급선무란 평가도 나오고 있다.

시 안팎에선 월평공원 문제가 아직까지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서부발전과의 MOU 체결은 '초스피드 행정'을 보였다는 조롱과 비아냥 섞인 목소리가 높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김인식 대전시의원(서구3·가수원동, 관저1동, 관저2동, 기성동)은 오는 22일부터 열리는 대전시의회 제242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LNG와 관련한 입장을 피력할 것으로 알려져 집행부와 의회 간 불협화음이 임시회 시작부터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드 2019-03-24 18:43:08
대전시장이 지난 6일 서구와 유성구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에게 사전 설명하고 협조를 부탁했다지? 박병석은 허태정을 말리지 않고 동조한 죄. 이제 정치생명 끝났다. 여기 얼씬도 하지 마라~ 당신 지역구 사람들 시방 엄칭이 열 받았거든...

기성꼴통 2019-03-24 17:47:19
평촌산단에는 친환경 첨단 기업을 유치해서 양질의 일자리 제공해야 대전이 발전하는데 시장이란 늠은 일자리 창출도 안되는 LNG발전소를 친환경으로 포장하여 시민들을 현혹 시키고 있습니다. 발전소 철회할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 입니다. 발전소 결사반대!!!

기성꼴통 2019-03-24 17:36:07
LNG화력발전은 석탄화력발전에 비하여 미세먼지와 질산화물은 석탄 화력과 비슷하게 배출되고 초미세먼지는 석탄화력에 비해 1/4정도 배출되고 지구 온난화의 주범 CO2도 배출되니 친환경 발전이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10만대(대전자동차 50만대)가 늘어나는 것과 같은 매연을 발생한다 합니다. 한편, 경희의료원과 국립암센타의 공동 연구 결과 미세먼지가 높은 지역은 그렇지 않은 지역에 비해 미숙아 출산율이 1.57배 높다고 합니다.

대전세종 2019-03-20 07:40:04
아니 대전 세종이 미세먼지 고농도일때 제일 높은데 미세먼지 당연히 수치 올라갈꺼고 . 장난치나 줄여도 모자랄판에 뭐하는짓이냐 절차상에 문제도 많네

지정우 2019-03-19 21:50:45
9시 Kbs 뉴스에서 대전시장은 화력발전소의 1/6수준이라 언급했지만
시민을 기만해서는 않된다.

9시 Kbs 뉴스에서 전문가는 년간 하루 10만대의 차량의 오염이 발생한다는 멘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