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덕구 전략공천 추진, 정치적 효과는 '미지수'
민주당 대덕구 전략공천 추진, 정치적 효과는 '미지수'
  • 성희제 기자
  • 승인 2020.02.17 16:5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의원 당원 등 거센반발로 전략공천 강행시 강한 후폭풍 예고
대전 정치 토양 특성상 전략공천 후보 당선 확률 낮은 점 등 변수

더불어민주당의 대전 대덕구 총선 후보 공천이 2014년 ‘판박이’로 흐를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레 고개를 든다. 특정 인사 전략공천 가능성에 지역 민주당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최종 결론이 어떻게 나올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17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이하 공관위)가 이번 총선에서 대전 대덕구를 ‘전략선거구’로 지정하면서 당내 반발이 격화되고 있다. 총선 예비후보들이 일제히 재심을 요청한 것은 기본, 일부 지방의원은 ‘집단행동 불사’를 천명하며 당의 결정에 강력 반발한 것.

(왼쪽 시계방향) 박영순(민), 박종래(민), 최동식(민) 대덕구 예비후보
(왼쪽 시계방향) 박영순(민), 박종래(민), 최동식(민) 대덕구 예비후보의 21대 총선 선관위 예비후보 등록 모습.

문성원·김찬술 대전시의원 등 민주당 지방의원들은 최근 성명을 내고 “공관위의 결정은 비민주적인 결정이며 대덕구에서 피땀 흘리며 민주당을 지켜온 당원 동지들과 민주당을 지지해주신 대덕구민들을 배신하고 기만하는 행위”라고 힐난했다.

이들은 민주당 공관위의 전략선거구 지정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낙하산 후보 추천을 강행한다면 대덕구 당원들은 단체행동으로 강력히 대응할 것이며 총선에서 민주당의 승리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지방의원의 이 같은 움직임은 중앙당에서 선출직공직자의 예비후보 경선 중립을 요구한 상황에서 이뤄져 큰 관심을 끈다. 자칫 당의 뜻을 거스르는 해당행위로 비춰질 경우 개인의 정치행보에 발목을 잡게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세게 반발, 전략공천을 강행할 경우 나타날 후폭풍이 예상보다 클 수 있다는 관측을 자아낸 것.

최근 나타나는 대덕구 민주당의 모습은 지난 2014년 치러진 대덕구 국회의원 보궐선거 당시 중앙 유력인사의 전략공천설이 제기됐던 상황과 ‘데칼코마니’ 같다는 분석도 나온다. 2014년 민주당에선 대덕구 국회의원 보선을 앞두고 유력언론인 출신인 A씨의 전략공천설이 제기돼, 지역 민주당의 강한 반발에 부딪쳤었다.

당시를 반추하면 전락공천설의 중심에 섰던 A씨는 지역에 내려와 “새정치의 원칙에 맞는 후보와의 경선이라면 마다하지 않겠다”고 출마를 선언했지만, 이틀 뒤 문자메시지를 통해 경선 불참을 통보했다.

A씨는 출마 선언 당시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 자기 역할을 하지 못한 분과 여러 번 주민의 선택을 받은 분이 또다시 선거에 나선다는 것은 유권자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며 특정 예비후보의 경선 배제를 요구했지만, 최종적으로는 자신이 경선참여를 포기하는 상황에 처했다.

이와 같은 전후사정으로 인해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대덕구지역 총선 역시 전략공천 성사가 쉽지 않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특히 대전의 경우 지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열풍 속에 치러진 총선 당시 중구에 전략공천 된 권선택 전 의원을 제외하고는 전략공천으로 당선된 사례를 찾기 어렵다는 점 등이 전략공천 무산 가능성에 힘을 싣고 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충청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중리동수세미 2020-02-17 19:09:55
지나가던 정용기 웃는 모습이 선한 전략공천 지역 즉각 철회 하고 공정한 경선 실시 하길 바랍니다.